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식품 10가지

의미찾기 2021. 11. 23. 23:45

오늘은 주위에 많은 분들이 당뇨로 고생하시는데요. 당뇨에 대해서 알아보고 당뇨에 좋은 식품 10가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는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의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어 거품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흔히 짐작할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의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하지 않아 우리 몸의 혈당이 상승하여 수치가 높은 상태가 되면 당뇨병에 걸리는 것입니다. 예전과는 다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당뇨병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이처럼 무서운 질병임을 알 수 있는데요. 당뇨를 그대로 방치하면 당뇨병이 동반하는 다양한 합병증으로 고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알아보고 의사의 진료상담과 도움이 되는 절제된 식단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당뇨를 개선하기 위해선 평소의 우리 식습관을 바꿔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말 많은 음식들이 당뇨에 효과가 있지만 가장 좋은 음식들만 10가지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여주
여주



<<<당뇨에 좋은 식품 10가지>>>





1. 양파

당뇨에 좋은 첫 번째 식품은 양파입니다. 양파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를 섭취할 땐 생으로 먹기보다는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은데, 양파를 가열하면 생기게 되는 트리설피드와 세피엔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파는 피를 맑게 해 주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증상 개선을 원한다면 다양하게 조리법으로 양파를 활용해 꾸준히 섭취해보도록 해야 합니다.





2. 두릅

당뇨에 좋은 두 번째 식품은 두릅입니다. 봄철에 많이 즐기는 두릅으로 입맛 없을 때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없던 입맛도 되돌아오게 하죠. 이러한 두릅이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은 혈당 강하 작용 효과가 탁월하고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높아진 경우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릅은 혈액순환 개선과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을 먹는 가장 흔한 방법은 끓는 물에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방법이 있는데, 이외에도 장아찌로 만들어 먹거나 고추장, 된장, 참기름, 깨소금 등을 넣어 나물로 무쳐 먹어도 맛있습니다.



3. 오메가3

당뇨에 좋은 세 번째 식품은 오메가3입니다. 이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된 생선은 당뇨에 아주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고등어나 연어, 멸치 등의 등푸른 생선은 당뇨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선들이죠. 오메가 3에 함유된 DHA 및 EPA는 우리의 혈관을 둘러싼 세포들을 보호해주며, 동시에 염증까지도 줄여주어 혈관 기능을 개선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는 뇌졸중의 위험이 있고 심장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당뇨환자에게도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4. 고등어

당뇨에 좋은 네 번째 식품은 바로 고등어입니다. 위에서 간략하게 설명한 것과 같이 고등어뿐만 아니라 등푸른 생선들은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치, 연어, 멸치 등등이 있겠네요. 등푸른 생선에는 많이들 아시는 오메가 3와 더불어 지방산, 비타민D 등 당뇨에 중요한 인슐린을 조절해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또한 토코페롤, 아미노산 등 우리 몸에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당뇨 식단에 빼놓을 수 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5. 마늘

당뇨에 좋은 다섯 번째 식품은 마늘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혈액 속 포도당이 세포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에는 마늘도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을 꾸준히 섭취해주게 되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에도 매우 많이 도움을 됩니다.



6. 우엉

당뇨에 좋은 여섯 번째 식품은 우엉입니다. 우엉, 역시 당뇨에 좋은 식품에 빠지지 않는 음식인데요. 이는 우엉에도 이눌린 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눌린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소화 과정에서 분해 및 흡수가 되지 않고 젤 형태로 변형되어 뭉쳐짐으로써 장내 당의 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7. 돼지감자

당뇨에 좋은 일곱 번째는 식품은 바로 돼지감자입니다. 돼지감자에는 자연친화적인 인슐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 성분이 우엉에도 있는 이눌린입니다. 이눌린은 인슐린을 정상 비율로 유지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녔다고 합니다.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 일반 감자보다 70배 이상 많이 지녔다고 하니 놀랍지 않나요. 칼로리 또한 낮아 당뇨 환자에겐 특히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고 체지방 분해 능력까지 탁월하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여 당뇨로부터 해방되시길 바랍니다.



8. 여주

당뇨에 좋은 여덟 번째는 식품은 바로바로 여주입니다. 여주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워낙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여주에는 우리 몸의 인슐린과 흡사한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것을 P 인슐린이라고 부르고, P 인슐린의 P는 식물성 인슐린이라는 뜻으로, 여주에는 카라틴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카라틴은 췌장의 활성화를 돕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하네요. 합병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대요. 이 또한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증상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제 주위에서도 이 여주만을 차처럼 꾸준히 한 달여간 끓여 먹고 당뇨 수치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발효액처럼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9. 올리브오일

당뇨에 좋은 아홉 번째는 식품은 올리브오일입니다. 올리브오일도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좋음 식품인데요. 우리가 흔히 식용유로 애용하는 올리브오일은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심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는데 유명한 올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공복 시에나 식후에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체내의 높은 중성 지방이 발견되기 때문에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는 올리브오일이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이로운 면이 많습니다.



10. 사과

당뇨에 좋은 열 번째 식품은 사과입니다. 비타민 및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로써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이 펙틴 성분이 인슐린 양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사과는 다양한 성분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소화 흡수가 느리기 때문에 혈당 지수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과일이 되겠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주요 사망 7대 원인 중 하나로 당뇨를 꼽았습니다. 대한 당뇨병 학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당뇨 전 단계 870만 명, 당뇨환자는 500만 명에 이른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서구의 식생활로 인해 우리나라에도 많은 당뇨환자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혈당이 올라가는 질병인 당뇨는 크게 아프거나 하지 않지만 매우 위험한 질환임이 틀림없습니다. 위에 열거한 당뇨에 좋은 식품을 접하시고 빠른 개선 효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당뇨에 좋은 식품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생활 속 인기 있는 다른 정보

2021.11.12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의 초기 증상 10가지



당뇨의 초기 증상 10가지

당뇨는 40~50대의 장년층에게 더 흔한 성인 질환인 당뇨병! 대표적인 성인질환으로 알려진 당뇨병은 직계가족 가운데 당뇨병의 병력이 있을 경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률이 훨씬 높아

youngssi.com

2021.11.21 - [분류 전체보기] - 오미자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미자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늘은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의 백과사전에 기재된 내용을 축약하면 오미자는 해발 200~1,600m 사이에 분포를 하는데 전국 산골짜기, 자갈이 많은 곳에

youngssi.com

2021.11.17 - [분류 전체보기] - 땅콩을 많이 먹으면 독? 땅콩의 올바른 섭취 방법은



땅콩을 많이 먹으면 독? 땅콩의 올바른 섭취 방법은

오늘은 땅콩의 올바른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 자주 들어보셨죠? 간식으로 많이 찾게 되는 땅콩! 요리로, 짭짤한 술안주, 또는 고소한 버터로

youngssi.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