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의 백과사전에 기재된 내용을 축약하면 오미자는 해발 200~1,600m 사이에 분포를 하는데 전국 산골짜기, 자갈이 많은 곳에서 군집을 지어 자라고 있는데요. 특히 속리산, 지리산, 태백산에서 많이 자라고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도 자생을 하는데, 이는 흑오미자라 부르기도 합니다. 오미자는 목련과에 속해있는 낙엽덩굴식물로 꽃은 초여름 6월에 피고 열매는 8~9월에 붉은색으로 변하면서 익으며 가을에 수확을 하는데, 씨는 1~2개로 이 종자를 오미자라고 부릅니다.
오미자(五味子)는 다섯가지 맛을 모두 갖고 있다는 뜻의 의미를 가진 약재입니다. 시고(酸), 쓰고(苦), 달고(甘), 맵고(辛), 짠맛(鹹)을 고루 갖추고 있는데, 이 중 특히 신맛이 유독 강하게 나는 약재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오미자가 허약한 몸에 양기를 불어넣는다고 합니다. 나무 이름의 끝 글자가 자(子)로 끝나는 경우 그 열매나 씨앗은 안정성과 약효가 뛰어나 약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미자, 복분자, 구기자가 여기에 해당하며 다채로운 향이 있어 취향에 따라 차로도 즐기기 좋습니다.
<<<오미자의 효능>>>
1. 혈관 건강 효과
오미자의 효능 첫 번째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유기산 성분들은 체내에 흡수되면 혈관에 쌓여 있는 독소와 오래된 노폐물을 혈관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 중 리그난은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하므로 혈압이 높아서 걱정되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좋은 오미자는 혈행 개선을 도와 뇌졸중 발병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2. 피부 노화 방지
오미자의 효능 두 번째는 피부 노화 방지 입니다. 오미자에는 B형 간염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쉬잔 드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피부 모공 축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함량이 높아 손상된 피부를 개선시키고 피부 트러블을 감소 시켜주며 특히 아토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를 진정시켜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위장 건강 효과
오미자의 효능 세 번째는 위장 건강 효과 입니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고미신이라는 성분은 위액 분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액의 분비를 억제해 진통 작용을 해주며 스트레스성 궤양을 예방하고 각종 세균 억제 작용을 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궤양 등 위 관련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4. 기침 완화 작용
오미자의 효능 네 번째는 기침 완화 입니다. 오미자는 기침 완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의 경우 약재로도 자주 사용되며, 기관지 내 염증 배출 및 거담 작용에 효과가 좋고 폐를 깨끗하게 하여 폐와 관련된 증상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미자를 꾸준히 복용하게되면 만성기침, 가래, 천식 등과 같은 기관지 및 호흡기 질환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치매 예방
오미자의 효능 다섯 번째는 치매 예방 입니다. 오미자는 치매를 일으키게 되는 알츠하이머 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에서 분비하게 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의 형성을 차단하는 능력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알츠하이머 병 환자의 뇌에서 발견이 되는 물질을 형성하는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그 이외에도 알츠하이머와 파킨슨 병 모두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는데 이것은 오미자의 신경 보호 효과와 항염증 덕분입니다.
6. 피로 해소
오미자의 효능 여섯 번째는 오미자가 피로를 풀어준다는 것입니다. 오미자의 상큼한 신맛이 나는 이유 중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 B3의 함량 때문인데요. 이것들은 흔히 피로를 풀어주는 성분들입니다. 오미자에는 사과나 블루베리보다 월등히 많은 비타민 양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이유로 각종 노화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과 피로 해소에 좋은 유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 피로나 스트레스가 있는 분들에게는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아답토젠 성분이 에너지 대사를 높여주므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집중력을 키우고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오미자는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해서 몸이 허해지는 것을 막고 기운을 돋워 준다고 합니다.
7. 갈증 해소
오미자 효능 일곱 번째는 갈증 해소 입니다. 오미자는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려서 기력이 쇠약해져서 입이 자주 마를 때엔 오미자를 차처럼 복용하면 좋습니다. 만일 갈증이 심하고 식은땀이 잦다면 인삼과 맥문동을 같이 넣어 끓여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를 생맥산이라 부릅니다. 몸이 마르고 허열이 있는 분들은 인삼 대신 더덕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8. 활력 증진 및 뇌 건강 향상
오미자 효능 여덟 번째는 장수와 몸에 활력에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내에 산화방지제가 많이 함유되어 수명에 도움이 되는 항 염증효과가 있어서 세포의 기능들을 높여주는 효과이 있습니다. 또한, 뇌 건강과 뇌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집중력을 향상시켜 기억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9. 심신 안정 효과
오미자 효능 아홉 번째는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면증을 앏거나 꿈을 많이 꾸는 분,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 등을 모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개 혈이 부족하고 허열이 있는 분들로써 보혈을 하는 약재와 함께 오미자를 드시면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의 부작용>>>
위와 같이 효과가 매우 다양하고 뛰어난 오미자도 누구에게나 다 약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맛이 강해서 너무 과하게 많이 드시게 되면 속쓰림과 같은 위통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미자는 궤양, 역류성 식도염 또는 위산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임산부 또는 모유 수유 여성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서 심하면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먹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려움증이나 피부 발진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이 경우에도 의사와 상의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속 인기 있는 다른 정보
2021.11.12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의 초기 증상 10가지
2021.11.15 - [분류 전체보기] - 고구마의 효능 10가지
2021.11.18 - [분류 전체보기] - 간에 좋은 식품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