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Rich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 및 아파트시세(KB시세) 알아보기

의미찾기 2021. 12. 28. 23:05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택을 매매하실 때 꼭 필요한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조회 및 대출 실행 가능 여부에 대한 모든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실제 매매가나 호가가 아니라 해당 주택의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를 기준으로 대출 가능 금액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글 목차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란 무엇인가?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는 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자면, KB국민은행에서 각 단지 주변 2개 중개업소로부터 실거래가 또는 매매(임대) 사례법에 의거해 파악된 가격을 입력하여 최종적으로 KB시세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KB 부동산시세 확인하는 방법

    KB 부동산시세 확인하는 방법은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확인을 위해 다음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다음과 같이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라고 검색을 해보면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이라는 이름을 쓰는 사이트가 보일 겁니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https://kbland.kr/

    PC에서 검색된 위의 링크(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에 접속해 들어갑니다.
    접속하면 상단에 확인하고자 하는 지역의 동이름을 선택하면 원하는 아파트 단지가 확인되며 평형을 선택하여 확인하시면 부동산시세, 즉 아파트 시세를 아주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는 리브 부동산 앱을 설치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KB시세(일명, 아파트시세)를 확인 가능합니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 - 아파트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 - 아파트



    KB시세(아파트시세)와 주택담보대출



    그럼 검색된 아파트의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하기 위한 자료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아파트의 매매가 기준이 아니라, 이와 같이 검색된 KB시세 기준이기 때문에 사전에 주택 구매를 하시기 전 자금 마련을 계획하실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실 적용예

    더보기

    A 아파트 조정지역으로 LTV 60% 적용 (편의성을 위해 DSR이나 DTI는 계산에서 제외)
    25평형 아파트 매매 시, 호가(매매가)는 6억이고 KB 부동산 시세는 5억 8천만 원인 경우

    실제 주택담보대출 가능 금액은 호가(매매가) 6억 X 60% = 3억6천만원이 아닌,
    KB 부동산 시세 5억 8천 X 60% = 3억 4천8백만 원이 대출 가능금액이 됩니다.


    즉, 현재 호가 또는 실제 거래하는 매매가 기준이 아닌 KB시세를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 한도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자금 계획을 세우실 때 몇 천만 원 차이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기억하시고 자금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실제는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좀 더 보수적으로 하여 조금 더 낮게 잡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KB시세 업데이트

    KB시세(아파트시세) 업데이트는 매주 금요일 업데이트되는데요. KB시세에 따라 대출 가능금액이 달라지는 만큼 주택을 구매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항상 체크체크하게 될 수밖에 없는 사항이 됩니다.

    반응형


    또 중요한 것으로 개인이 KB시세 등록 의견을 낼 수가 있으므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등록 의견은 모바일 앱에서만 가능하니 KB시세 반영 의견을 제출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이 점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KB시세 반영이 안 된 주택 - 신축 아파트

    그런데 신축 아파트나 KB시세 조사 제외되는 아파트의 경우는 KB시세가 없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신축 아파트의 경우에는 KB시세가 아직 조사가 되지 않아서 KB시세가 나와 있지 않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할 때 대출 금액이 얼마나 나올지 가늠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KB시세없음 예시화면
    KB시세없음 예시화면



    주택담보대출은 해당 주택의 가치를 책정하고 그것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은행들이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할 때 KB시세(아파트시세)를 활용하는 이유는 바로 해당 물건의 감정평가를 일일이 하는 것보다 KB시세를 일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KB시세가 없는 주택의 경우에는 은행 대출 담당자를 통해 탁상감정이나 감정평가를 통해 담보가치를 책정하니 KB시세가 없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은행 대출 담당자에게 잘 문의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신축 아파트 보존등기가 꼭 나와야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신축 아파트가 아닌 구축이나 다른 주택 형태의 경우에 한국감정평가원에서 적용하는 시세를 기준으로 할 수 있으나 감정평가원의 시세 반영은 KB시세보다는 업데이트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KB시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다들 주택 마련을 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일 겁니다. 위 내용 잘 파악하셔서 자금 계획 세우실 때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생활 속 인기 있는 다른 정보모음

    2021.12.21 - [SuperRich] -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올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는 아시다시피 글로벌 기업으로 손색이 없는 기업입니다. 한때 주식 액면분할로 너도나도 삼

    youngssi.com

    2021.12.26 - [SuperRich] - 주식 배당 받으려면 28일까지 매수, 30일까지 보유하세요.



    주식 배당 받으려면 28일까지 매수, 30일까지 보유하세요.

    주식하는 분들의 특별하고도 실질적 월급(배당) 받기를 원하신다면 주식 배당 보유일을 꼭 챙겨야 하겠습니다. 12월 결산인 상장법인의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배당을 받고자

    youngssi.com

    2021.12.08 - [건강정보] -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법

    대상포진이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어릴 때 수두를 앓고 나서 몸은 완치되었다고 하더라도 수두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우리 몸 속의 신경절 속에 잠입하고 있다

    youngssi.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