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Rich

주식 배당 받으려면 28일까지 매수, 30일까지 보유하세요.

의미찾기 2021. 12. 26. 10:27

주식하는 분들의 특별하고도 실질적 월급(배당) 받기를 원하신다면 주식 배당 보유일을 꼭 챙겨야 하겠습니다.

12월 결산인 상장법인의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배당을 받고자 하는 투자자는 오는 28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이제 다음 주 화요일이면 28일이므로 빨리 서둘러야 합니다. 주식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오는 28일까지 주식을 꼭 사야 하는 것입니다.



주식 배당
주식 배당

 

배당 원하면 28일까지 매수, 30일까지 보유할 것



25일 한국예탁결제원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12월 결산 상장법인의 정기주주총회 주식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주식 배당을 받기를 원하는 투자자는 해당 상장법인의 주식을 오는 28일까지 매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28일 매매분의 경우 올해 마지막 결제일인 30일에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다시 설명하자면 12월 마지막 날인 31일은 거래 종료일로 휴장입니다.





따라서 12월 30일까지 모든 결제가 마감될 수 있도록 2거래일 전인 28일까지 매수해야 되는 것입니다. 주식 배당 보유일은 31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마지막 평일은 휴장이라서 배당기준일(주식 배당 보유일)인 12월 31일에는 주식 매수가 불가능합니다.



주식 배당
주식 배당

주식 배당을 원하는 실물주권 보유한 주주는 오는 31일까지 본인 명의의 증권회사 계좌에 전자 등록하거나 명의개서해야 정기 주주총회 의결권과 배당에 대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지난 2019년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면서 전자등록 종목의 실물주권은 효력이 없어져 명의개서가 불가하고 본인 명의 증권계좌에 전자등록만 가능하므로 다시 한번 꼼꼼히 알아보셔서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만일 전자등록 대상이 아닐 경우 보유주권의 명의개서 대행회사를 방문해 명의개서하거나 가까운 증권회사 지점을 방문해 증권계좌에 입고해야 합니다. 회사마다 마감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개별 회사에 사전 연락해 업무처리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또한 예탁원 관계자는 "주소가 변경된 주주는 주총소집통지서나 배당금 지급통지서 등을 안내하는 우편물을 정확히 수령하기 위해 현재 거주하는 주소지로 변경 등록해야 한다"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미리미리 챙겨서 누락되거나 오류가 발생하여 곤란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생활 속 인기 있는 다른 정보모음

2021.12.21 - [SuperRich] -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올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는 아시다시피 글로벌 기업으로 손색이 없는 기업입니다. 한때 주식 액면분할로 너도나도 삼

youngssi.com

2021.12.17 - [생활정보] - 연말 송년회 건배사 멋지게 하는 방법 (가나다 순)

 

연말 송년회 건배사 멋지게 하는 방법 (가나다 순)

올해도 열심히 살았던 건지 12월로 들어서고 어느덧 12월 초순이 지나가네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아쉬웠던 순간들이 다 지나가고 추억으로 돌리기에는 너무나 허무하게 시간만 지나간 듯합니다

youngssi.com

2021.12.04 - [생활정보] - 와인 안주 5가지 드셔 보세요.

 

와인 안주 5가지 드셔 보세요.

코로나 시국으로 집에서 모든 문화를 즐기는 분들이 많으시죠? 위드 코로나를 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오미크론이라는 강력한 변이종 출연으로 잠깐의 자유가 또다시 없어지려 하네요. 오

youngssi.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