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고구마의 효능 10가지

의미찾기 2021. 11. 15. 00:37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추운 겨울이면 생각나는 고구마! 겨울철에 빼놓을 수 없는 우리의 간식,
뜨거운 고구마를 먹는 꿀맛같은 맛에 뜨거워도 호호 불면서 김치와 먹어도, 동치미 국물과 먹어도 
정말 맛있는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고구마의 효능 >>>

 

고구마
고구마



1. 항암 예방 효과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는데 항산화 성분으로 암 세포의 생성이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위암 예방에 상당히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고혈압 예방 효과


 맵고 짜게 먹는 편인 우리나라의 식단은 대부분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편인데요. 우리나라는 세계보건기구 기준치의 2배가 넘는 수준의 나트륨을 섭취하며 이런 이류로 고혈압에 아주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하지만 고구마에 들어있는 '칼륨'이라는 성분은 몸 속에 쌓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예방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효과


 고구마의 효능 중에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란걸 잘 아실텐데요. 고구마가 가진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식사량 조절에 용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고구마의 단맛에 비해 당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혈당 지수가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남은 당이 지방 세포로 전환되는 과정이 지연되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시력 향상 효과


 고구마 효능 중, 고구마 속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의 경우, 체내로 섭취할 경우 비타민A로 전환되어서 야맹증에 도움이 되고 망막을 건강하게 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5. 피부 미용 효과


 고구마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전분에 둘러쌓여 있어 열을 가해도 70~80%가 남아 있는다고 하는데요. 노화방지에 좋은 '비타민E'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구마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피부 미용 및 피부 노화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6. 장 건강 효과

반응형


 고구마 효능으로 고구마에 들어있는 세라핀과 섬유질은 변비 해소와 변통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 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효능은 고구마의 껍질과 함께 먹었을 경우에 변비와 장 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면서 대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구마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성분은 발효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속이 쓰린 것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7. 혈관 건강 개선 효과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함유량이 월등히 높은 식품입니다. 고혈압 효과처럼 칼륨이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대표적인 효능인데요. 뿐만 아니라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줌으로써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8. 당뇨 예방 효과


 고구마는 당지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치료에도 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얼핏 생각하기에 고구마는 단맛이 강해 감자에 비해 당지수가 높을 것 같지만, 반대로 고구마보다 감자의 당지수가 약 두 배정도로 높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고구마는 생각보다 혈당 지수를 빠르게 올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찐고구마가 아닌 껍질이 있는 생고구마가 당뇨 예방에 탁월합니다.

 

9. 관절염 예방 효과


 고구마 속에 함유된 비타민D의 경우 연골의 사이가 얇아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뼈와 관절 사이에 영양을 공급하여 관절에 통증을 예방 해주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고구마의 베타클립토키산틴 성분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폐암 예방 효과


고구마 효능 중에는 고구마 속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A와 크레세틴 등 식물 영양소가 폐 주위의 염증을 막고 폐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폐를 포함한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겨울철 간식거리인 고구마의 효능이 이렇게 많을 줄을 몰랐네요. 생고구마 맛도 좋고 쪄먹어도 좋고 이보다 좋은 건강식품은 없을것 같습니다. 간식거리로 많이 준비하셔서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기면서 행복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 인기 있는 다른 정보모음

2021.11.12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의 초기 증상 10가지

 

당뇨의 초기 증상 10가지

당뇨는 40~50대의 장년층에게 더 흔한 성인 질환인 당뇨병! 대표적인 성인질환으로 알려진 당뇨병은 직계가족 가운데 당뇨병의 병력이 있을 경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률이 훨씬 높아

youngssi.com

2021.11.12 - [분류 전체보기] - 땅콩의 효능과 부작용

 

땅콩의 효능과 부작용

땅콩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고칼로리 음식이다. 땅콩 100g의 열량은 무려 500kcal 이다. 식물성 지방이라고는 하나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우리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youngssi.com

2021.11.13 - [분류 전체보기] - 허리통증에 좋은 초간단 운동 3가지

 

허리통증에 좋은 초간단 운동 3가지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 움츠리다보면 허리통증은 더 많이 발생한다. 허리가 아프다고 움직임을 피하면 안 된다. 허리 주변 근육, 근막이 더 굳는다. 근육

youngssi.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