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에마 브로일스, ‘미스 아메리카’ 되다. 한국계 미국인, 100년 역사 최초

의미찾기 2021. 12. 18. 17:22

올해 2021년도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을 뽑는 ‘미스 아메리카’ 100주년 기념 대회에서 사상 최초로 한국계 미국인인 에마 브로일스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AP 통신과 앵커리지 데일리 뉴스 등에 따르면 알래스카주를 대표해서 출전한 한국계 3세 미국인 에마 브로일스(20)가 미스 아메리카 대회에서 우승을 한 것입니다. 현재 에마 브로일스는 피부과 전문의를 꿈꾸며 애리조나주립대 바렛 아너스 칼리지에서 생의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이기도 합니다.

 

자랑스런 한국계 미국인, 에마 브로일스

미스 아메리카 우승자 에마 브로일스, 출처:AP뉴시스
미스 아메리카 우승자 에마 브로일스, 출처:AP뉴시스

 

한국계 여성이 미스 아메리카로 뽑힌 것은 대회 100년 역사상 이번이 처음있는 일입니다. 에마 브로일스는 전날 코네티컷주에서 열린 대회에서 미스 아메리카로 호명되자 “생각도 못 했다”며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에마 브로일스는 인터뷰에서 발달장애인 또 자신 또한 코로나 시국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강박 장애와 연관한 피부질환을 얻었다가 이를 이겨냈던 과정을 공개해 박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스포츠 행사인 스페셜 올림픽에 중점을 두고 미스 아메리카로서 활동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다운증후군을 앓는 에마 브로일스의 오빠가 어린 시절부터 스페셜 올림픽 선수로 참가했고 어머니가 특수학교 교사로 일하는 배경이 이런 결심에 영향을 미쳤다고 자기 가족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인터뷰에서 에마 브로일스가 솔직하고 당찬 대답으로 심사위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줬다며 그의 우승을 이번 100회 대회 최고의 순간으로 꼽았습니다. 에마 브로일스는 미스 아메리카 대회를 후원하는 회사의 남성 임원이 성적인 접근을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여성은 결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나를 그렇게 대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정말 당찬 발언이 아닐수 없습니다. 대단합니다.

 

미스 아메리카 참석전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에마 브로일스, 출처:AP뉴시스
미스 아메리카 참석전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에마 브로일스, 출처:AP뉴시스


에마 브로일스는 미국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또다른 인터뷰에서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미스 아메리카가 된 것은
이 대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완벽하게 보여준다”며 “미스 아메리카 대회는 사회 변화와 더불어 놀라울 정도로 진전을 이뤘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에마 브로일스는 또 다른 발언으로 “이번 대회에서 수영복 심사가 없어져 기쁘다”며 “어떻게 보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한 사람으로서 세상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고 싶은가가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우리 가족, 특히 한국에서 미국으로 온 조부모께 감사하게 생각한다. 가족이 없었다면 해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에마 브로일스 자신이 공개한 프로필에 따르면 아버지는 백인, 어머니는 한국계로 외조부모가 50여 년 전 알래스카 앵커리지에 정착했다고 합니다.

미스 아메리카 특별 제작 왕관을 수여받는 에마 브로일스, 출처:AP뉴시스
미스 아메리카 특별 제작 왕관을 수여받는 에마 브로일스, 출처:AP뉴시스


에마 브로일스는 “절반은 한국인, 절반은 백인으로 성장하는 것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미국에는 정체성 문제를 겪는 이가 많은데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미스 아메리카와 같은 위치에 오른 것은 정말 특별하다”면서도 “미국이 분열을 겪는 시기에 열린 마음과 공감, 포용력을 증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동안 고생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브로일스 힘내시기 바랍니다.

 

미스 아메리카 대회는


에마 브로일스가 우승한 미스 아메리카라는 대회는 지난 1921년 애틀랜틱시티 미인 대회로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취소돼 이번이 100회가 됐습니다. 정말 우연의 일치로 이번 대회에 극적인 우승을 했습니다. 이 대회는 시대 변화를 반영해 외모 자체에 대한 평가에서 벗어나 참가자의 리더십과 재능, 소통 능력에 초점을 맞춰 우승자를 뽑는 방향으로 발전했다고 AP 통신은 전했습니다.

에마 브로일스는 이번 대회에서 우승해 장학금 10만 달러(약 1억2000만원)와 ‘미스 아메리카’ 대회 100회를 기념해 특별 제작한 왕관을 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