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법

의미찾기 2021. 12. 8. 00:08

대상포진이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어릴 때 수두를 앓고 나서 몸은 완치되었다고 하더라도 수두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우리 몸 속의 신경절 속에 잠입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을 공격하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질병이다. 이는 잠깐 몸에 스치는 느낌에도 살을 찢는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하는 질환이다. 이렇듯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는 대상포진 환자의 수는 매년 늘고있고 있다고 하고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20% 이상에서 발생할 정도로 익숙한 질병이다.
우리나라는 특히 대상포진 발생률이 높은데,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50~60세 이상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젊은층에서도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지 못해 고통받는 젊은 층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대상포진은 초기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대상포진
대상포진



<<<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법>>>


1.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대개 감기 몸살, 두통 증세와 유사하다고 한다. 피부에 수포가 생기기 4~5일 전부터 통증과 감각 이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감기몸살과 유사하게 열이 나거나 지속적인 피로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고령자의 경우나 얼굴 또는 눈쪽으로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통증이 나타나는 시기 이후에는 통증 부위에 불규칙한 띠 모양의 붉은반점 같은 발진과 물집이 잡히게되며 칼로 찌르는것 같은 날카롭고 극심한 통증이 수 일에서 몇 주간 이어지기도 한다.

허리 통증을 느껴 근육통으로 오인하고 물리치료를 받다가 붉은 피부와 같은 수포가 심해진 후에 대상포진 진단을 받는 환자도 있으며, 두통으로 병원을 찾고난 뒤 얼마 후에 턱 밑이나 귀 뒷부분, 머리카락 속에 작은 수포를 발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시간이 흐를 수록 고통이 나타나는 부분에서 물집이나 고름을 발견할 수 있게 되는데 고통이 동반되면서 피부 병변이 생기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하루빨리 피부과에서 진료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대상포진의 심각성


이러한 대상포진은 제 때 치료하지 못하면 추가 질병 발현과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 주변에 발생하면 최악의 경우에는 실명을 일으킬 수 있고, 상당기간 오래 방치하면 뇌수막까지 바이러스(Virus)가 침투하여 뇌수막염이 진행되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위험할 수 있다고 한다는 것을 항상 이해하고 건강관리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3. 대상포진 치료방법

반응형

대상포진 증상이 경증인 경우에는 약물 복용과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점차 나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약물만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직접적인 신경 치료를 진행하여 바이러스로 부터의 신경 손상을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수포 발생 후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신경주사 치료를 병행하면 발진과 통증이 점점 완화되는데 이러한 항바이러스제는 혈관을 통해 투여하여야 합니다.

신체적 증상이 없어진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진통제를 통해 완화시킬 수 있으며, 극심한 통증이 수반되는 질병인 만큼,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마약성 진통제를 처방하거나 신경차단술을 받는 치료방법도 있습니다.


4.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은 대부분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때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생활습관이나 운동등으로 건강관리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대상포진을 예방하려면 가장 현실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으면 발생빈도가 반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대상포진을 앓더라도 증상이 약하고 대상포진 신경통의 발생도 상당부분까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나이가 고령일수록 발병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50세 이상이라면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인이 피할 수 없는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정신건강에도 유의하며 평소 건강한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영양관리에 힘쓰도록 해야합니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이나 영양제로 보충하는것도 좋으며, 특히 면역력에 좋은 홍삼과 같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통해 면역력이 저하되는것을 막도록 하고,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으로 신체리듬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하겠다.


오늘은 이루 말할 수 없는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인 대상포진에 대해 초기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 속 인기 있는 다른 정보모음

2021.12.05 - [생활정보] - 전국 주간날씨 예보[12/05 ~ 12/11]

 

전국 주간날씨 예보[12/05 ~ 12/11]

기상청은 일요일 아침에도 전국이 영하권의 추위 예상된다고 날씨를 다음과 같이 예보 했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을 나타내며 추위가

youngssi.com

2021.12.04 - [생활정보] - 와인 안주 5가지 드셔 보세요.

 

와인 안주 5가지 드셔 보세요.

코로나 시국으로 집에서 모든 문화를 즐기는 분들이 많으시죠? 위드 코로나를 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오미크론이라는 강력한 변이종 출연으로 잠깐의 자유가 또다시 없어지려 하네요. 오

youngssi.com

2021.11.30 - [건강정보] - 무릎 통증을 줄이는 5가지

 

무릎 통증을 줄이는 5가지

내 몸에 무릎은 완연한 가을을 넘어 겨울에 다가가는 이때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추운 날씨가 무릎 관절에 통증을 유발하고 근육과 인대가 쉽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무릎

youngssi.com

 

반응형